전기전자2010.06.27 17:18

 아래의 사진은 아마도 1990년 전후 즈음하여 구입한 걸로 기억되는 아날로그 멀티테스터기(사진A)입니다.
벌써 구입한지 20여년 된 물건들이 주변에 하나 둘씩 쌓여가는 걸 보니 왠지 나이꽤나 든 느낌이 듭니다.

이녀석은 측정범위 바뀔때마다 0점 조절을 해야하고, 측정시에도 측정 값이 도대체 몇이라는건지???  애매매하여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사진A)

그대신 한  3년전 쯤 1만원도 안되는 중국제 디지탈 멀티테스터(사진B)를 2개사서 사용해왔습니다.
 그중 한개는 회로 테스트시 실시간 전류량 측정을 위해 약간의 개조(개조라 해봤자 전선 두가닥 뽑은것이 전부)를 하여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진B)

문제는 몇일 전 새로운 회로 테스트중 의심스러운 전류값이 나와서 계산해보니 회로 문제가 아니라 테스터기 고장인것으로 판명되었고,

 음... 건전지 불량이군 한 3년동안 잘 썼군... ^^,
이제 새건전지를 줄테니 앞으로도 잘 부탁한다!

그러나, 건전지 교체 후에도 계속되는 오작동 ㅡㅡ

결국, 고장으로 판단되어 , 나머지 다른넘을 전류계로 사용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런데,,,  곧바로 그녀석도 맛이 가버렸습니다. T T

헉;; 분명 허용범위 이내 였는데
아마도 순간 피크값이 너무 컸었나봅니다.

결국 테스터 2개의 전류측정 기능이 고장나버려 전류측정 기기가 사라져 버리는 사태에 돌입합니다.
(불행 중 다행인것은 전압,저항 측정기능은 정상이랍니다.;; )

하여,  묵혀뒀던 아날로그 테스터기를 꺼내놓았습니다.
너라도 잘부탁한다~
우선 잘 작동하나 건전지 부터 점검해봤습니다.

허헛,, 역시나 내장전지들의 부식작용이 있더군요, 바로 빼버리고 새건전지를 넣으려는 찰라

아날로그 전류계의 작동 원리 생각이 나더군요. 

그것은 바로 건전지 없어도 작동!! 한다는 사실.

작동 원리는 간단합니다.  내장 코일에 전류를 흘려주면 그 양에 비례하여 자기장이 생기고 내장 자석과의 반발력으로 바늘이 돌아가는게 기본 메카니즘입니다. 전류가 크면 많이돌아가고, 작으면 적게돌아가게 됩니다.  문제는 그 양의 차이가 상황에 따라 매우 큰 차이가 있으므로 값의 범위를 구분(Range)하고 너무 큰 전류 값은 별도의 저항을 통해 n분의 1로 축소하여 받는것으로 항상 일정한 범위내의 전류량이 코일로 유입되게 하는것입니다. 
(때문에 레인지 설정을 잘못하고 사용하면,  테스터기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코일이 타버리겠죠 )

근데 중요한점. 이 작동은 테스터기의 내부 전원하고는 상관없습니다.
그럼 건전지는 왜 필요한걸까요?

저항측정, 트랜지스터 hfe(증폭률)측정,  도통테스트(단락이 되면 삐~ 소리나는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전류와 전압만 측정한다면  아날로그 테스터기는 건전지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사진A2)와 같이 건전지 모두 제거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옛애정이 남아 못버리고 창고에 숨겨 두셨다면??  다행입니다. 이제는 아날로그형 멀티테스터만의 비기를 사용할 때가 온것입니다.  24시간 풀가동 해도 이용료(전기료) 0원 기기,  괜찮지 않나요?


[사진A2]



본 내용과 관련하여 추후에 더 쓰고 싶은 내용

[관련글링크: 트랜지스터 한개로 작동하는 LED 점등기]
 : 제 디지탈 테스터기를 불능으로 만들어버린 신기하고도 무셔분;; 회로로 기억됩니다.  보통 LED 깜빡이를 만들려면 TR(트랜지스터)가 최소 2개 필요합니다.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역활분담하는것이죠.  근데 한개로도 작동하는 깜빠기가 있더군요. 신기한 녀석이라 한 글 적어볼 생각입니다.

[미작성: 멀티테스터기 작동 메카니즘에 대해서]
 : 예전에 테스터기 작동원리가 궁굼하여 뒷뚜껑을 열어봐도 도데체 모르겠더니 관련책을  보니 조금 이해가 가더군요. 초보자님들을위해 그리고 구시대의?(아직은 아니죠?) 유물로 사라져 버릴듯한 아날로그 테스터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대단히 중요한 전기 기초 이론들이 들어있더군요...

  첨언. 도서관에 가서 옛날에 봤던 그 책을 찾아봤는데,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좋은책이 있더군요 [전자계측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번역서를 찾았습니다. 좀더 깊고 다양한 범위를 다뤄서 전자기술 기본교양? 쌓는데 좋은책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신고
Posted by 로보밥 로보밥

댓글을 달아 주세요